본문 바로가기

Invest

클라우드 분야에서 '만' 본 알리바바

서론

투자를 하던 하지 않던, 많은 사람들이 알리바바란 회사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중국 최대의 쇼핑몰 사이트 taobao, tmall, 해외직구 사이트 alibaba.com, 11월 11일 광군절(光棍节) 등
여러 매스컴에서도 다룬 기업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발을 공부하면서 제가 만든 (아~~~주 간단한)사이트를 배포할 때 클라우드를 거의 필수적으로 써야 합니다.

서버 컴퓨터를 사고 온갖 설정을 하는 일을,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다 문득 아마존을 쓰다가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존도 자기들 쇼핑몰 올리려고 개발했는데, 알리바바는 어땠을까?

그런 이유로 찾아보기 시작한 것이 알리바바 클라우드입니다.


서버? 클라우드?

우선 서버와 클라우드의 간단한 개념부터 알아야,
알리바바 또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앞으론 AWS라고 부르겠습니다)의 시장 규모가
말도 안되게 늘어나는 이유를 이해할 것 같습니다.

 

만약 내가 만든 서비스를 다른 딱 1 대의 컴퓨터에 제공하고 싶다면,
윗 그림처럼 한 대의 컴퓨터엔 내 서비스를 저장하고,
다른 컴퓨터와 선으로 연결하면 끝입니다.

그럼 한 쪽은 서비스를 제공하니깐 서버(Server),

다른 한 쪽은 서비스를 사용하니깐 고객(클라이언트, Client)가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인터넷 상에서 무언가의 서비스를 공급하고 싶다면,

반드시 1 대 이상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가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서버 컴퓨터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이런 식으로 내 서비스에 접속하는 클라이언트가 몇백 몇천만 대라면,

우리가 쓰는 데스크탑 나부랭이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서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시설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버 전용 컴퓨터와, 이를 모아둬 관리하는 데이터센터 등이 생기게 되는 '간단한' 이유입니다.

(저도 부족한지라, 더 자세한 이유는 서버 컴퓨터나 데이터센터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데이터 센터와 서버 컴퓨터를 관리하려면 장비와 전문 인력 등 많은 자원이 소모되고,
기업 입장에서는 이를 줄이고 싶게 되죠.

그래서 이런 귀찮스럽고 돈도 많이 드는 일을 전문 업체에 맡겨,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전문 업체의 자원을 사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를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복잡한 서비스들을 (인터넷 선을 통해) 구름 너머 업체의 저장소를 통해 대체할 수 있으므로
클라우드 솔루션이라고 한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용어의 유래는 이것과는 좀 다를 수 있어요!)


클라우드 시장-세계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아마존의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은 독보적인 1위입니다.
영업이익도 다른 업체에 비해 매우 많은 편이고,
하드웨어 서버를 직접 다룰 필요가 없이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비용으로 본인의 서비스를 배포할 수 있어서, 
여러 개발자들이 만든 수많은 시스템이 AWS(Amazon Web Services, 아마존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 위에서 돌아가고 있어요.

조금씩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아가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AWS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AWS 이용자 또한 많아지는 선순환이 되는 상황입니다.

알리바바는...음... 저 밑에 있군요.

근데 왜 알리바바 클라우드 글을 쓰는 걸까요?


클라우드 시장 - 중국

중국의 상황은 좀 많이 다릅니다.
알리바바의 점유율이 압도적이며, 이를 텐센트와 바이두가 뒤쫓아가는 상황입니다.
(저기 보이지 않는 Others에 아마존이 들어가 있습니다.)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클라우드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성장 속도도 가파른 편입니다.

 

또한 중국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위 그림을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세로 축이 전체 IT 비즈니스에서 클라우드 서비스(공용 클라우드) 지출 비율입니다.

중국 및 한국이 상위 국가에 비해서 클라우드 이용률이 낮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즉, 클라우드 부분에선 성장 잠재력이 비교적 높은 편이죠.

 

가로 축은 전체 IT 비즈니스에서 클라우드 부분 소비액의 성장률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중국이 다른 나라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실제로 클라우드 시장이 가파른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위 자료를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르륵... 고생하십니다 ㅠㅠ

게다가 중국은 중국 내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지 않으면 서비스가 비교적 불안정합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을 중국에서 열면 무언가 잘 안 열리는 부분이 있는 이유가 여기에 해당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애플도 중국 법인을 만들어, 중국 페이지는 현지에서 서비스를 하는 등의 방식을 취하고 있죠.


Alibaba Cloud의 이점

클라우드도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현지의 클라우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현지 법인을 세워서 중국 내 서비스를 따로 만들긴 하지만,

속도나 기능 면에서 기존 클라우드에 비해 비교적 떨어진다고 평가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림은 일정 규모 이상의 데이터센터가 위치해 있는 리전(Regions)의 분포를
알리바바와 AWS 홈페이지에서 개략적으로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대충 보아도, 아시아(중국 및 동남아)의 분포가 왼쪽에 있는 알리바바가 비교적 촘촘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페이지를 제작해 실제 alibaba에서 배포해봤습니다. 사진은 알리바바 가상 컴퓨터 메인 페이지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윗부분의 리전 목록 사진처럼 중국 내에서의 리전 선택은 지도에 있는 것보다 훨씬 다양했습니다.

이는 다른 경쟁 업체에 비교해 중국 내에서는,
월등히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AWS의 가상 컴퓨터인 EC2를 경험해본 제가 알리바바를 사용하는 것이 크게 어렵게 다가오지는 않았습니다.

즉, AWS 이용자가 쉽게 알리바바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Alibaba Cloud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자사 쇼핑몰의 트래픽(데이터가 왔다갔다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을 처리하기 위해 2009년 클라우드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2019년 현재 약 140만여명의 유료 고객이 있으며, 상당수가 중국 A그룹 주식(A股)에 상장된 기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날은 빼빼로 데이가 아니라, 엄청난 날입니다.

Apsara Operating System processed around 970PB of data 
to support the peak performance of 544,000 orders per second,
 setting a record during 11.11.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데이터 처리 능력은 위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 데이터 처리량이 970PB(...!!!!)에 육박하다고 합니다.

 

KB<MB<GB<TB<PB...순서로 큰 용량입니다.

그니까.. 고화질 사진 하나가 3MB정도고, 고화질 영화가 약 4GB 정도고,
요즘 이 영화를 250편 가까이 저장할 수 있는 하드디스크가 1TB 정도고,
이 하드디스크를 작은 방에 가득 채우면 한 1000개 될 테니 그게 1PB이고,

이런 방이 970개 있으면... 으엌 0-0

 

세계구급 SNS인 페이스북의 일일 사용자 데이터가 2019년 기준 매일 4PB씩 늘어난다고 하니,

알리바바는 그 몇 백배의 데이터를 한 번에 처리하니깐 내공이 엄청나다고 평가해도 될 것 같아요.

+ 아랫 줄에는 1초에 주문 54만개를 처리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참고로 비자카드의 1초당 주문은 평균 3만개 정도입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상품 목록 페이지

또한, 알리바바는 AWS가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런칭하고 있습니다.

(모든 걸 써보진 않고 제 실력도 부족해서 성능의 차이는 잘 모르지만, 여러 개발자들은 AWS에 비해 알리바바의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고 블로그에 쓰시더군요.)

이는 최소한 중국에서는 AWS의 어느 정도 만족할 만한 대체재로 알리바바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Alibaba Cloud - Finance

알리바바의 전체 매출에서 클라우드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8%)

꾸준히 성장 중이지만, 여전히 핵심 매출은 중국 내 도소매 사업(타오바오(淘宝网), 티몰(天猫), 1688.com)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도 적자입니다.(적자 폭이 늘어났습니다)

물론 안정적인 E-Commerce 영업이익이 있기 때문에 알리바바가 클라우드에 꾸준히 투자할 가능성이 높긴 합니다.


결론

여기선 차이나 넘버 원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으로 장/단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ros.

- 중국 시장 점유율 1위

- 아직도 높은 클라우드 시장의 성장 가능성

- 자기들 플랫폼의 엄청난 데이터를 처리하는 많은 노하우 보유

Cons.

- 적자...

- 중국 내에서만 성장해 "우물 안 개구리"가 될 가능성

 

클라우드는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IT 분야이며, 알리바바는 위 분야에서 중국 기준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알리바바의 클라우드는 아직도 충분히 성장할 것이라 평가하지만,

세계의 업체들과 경쟁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국에서의 클라우드 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포화 상태에 있는 E-Commerce를 대신해 알리바바가 아마존처럼 클라우드의 매출 비중을 20% 위로 늘리고,

중국 내에서의 매출 호조로 흑자 전환을 하는 등 좋은 가능성은 충분히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알리바바를 투자하려면,

클라우드 말고도 핵심 사업인 E-Commerce 부분 역시 충분히 파악하신 뒤에 투자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References
중국 클라우드 시장 상황:
https://seekingalpha.com/article/4346511-chinas-burgeoning-cloud-computing-market-is-tremendous-opportunity

중국 클라우드 시장점유율: https://www.canalys.com/newsroom/canalys-china-cloud-infrastructure-Q4-2019

코로나 트래픽 위한 알리바바 투자:
https://thenextweb.com/hardfork/2020/04/20/alibaba-to-pump-28-billion-into-cloud-computing-to-handle-coronavirus-traffic/

2019년 4분기 중국 클라우드 시장: https://www.canalys.com/newsroom/canalys-china-cloud-infrastructure-Q4-2019

중국 클라우드 시장 규모: http://www.chyxx.com/industry/202001/829980.html

페이스북 데이터 증가량 관련 자료: https://www.brandwatch.com/blog/facebook-statistics/

Alibaba 보고서: https://www.alibabagroup.com/en/ir/reports

Alibaba 11.11 Conference Page: https://www.alibabacloud.com/press-room/alibaba-cloud-powered-1b-of-gmv-in-68-seconds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용하기(한글): https://jybaek.tistory.com/845?category=818374

AWS 페이지: https://aws.amazon.com/

알리바바, AWS 비교: https://www.cloudhealthtech.com/blog/why-comparison-alibaba-cloud-vs-aws-impossible-present

텐센트 클라우드 페이지: https://cloud.tencent.com/solution/overview/comm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