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저는 SMIC 주주입니다.(다행히(?)조금 갖고 있고, 창업반 상장하고 핫할 때 들어갔습니다 ㅠㅠ)
제가 SMIC를 매수한 이유는 '조선업의 산업 변화와 비슷하게 될 것 같아서' 입니다.
처음엔 유럽, 미국이 잡고 있었던 산업을 일본이 장악했으며, 이후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결국은 중국이 같은 방식으로 한국을 넘어버렸죠.
같은 변화로 반도체도 그럴 것이란 생각에 넣었는데, 들어간 후에 찾아보니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중국 증권사에서도 저와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면서, 얼마 지나지 않아 우리가 먹을꺼야!! 라는 자료가 있었더군요.
과연 그렇게 되기가 쉬운 것인지, 차근차근 봐보도록 합시다 :)
기업 소개
中芯国际集成电路制造有限公司,
Semiconductor Manufacturing International Corporation
(중심국제집적전로제조유한공사),
((개인의견)중국 반도체칩 국제 집적회로 제조 주식회사로 해석)
SMIC는 2000년에 설립한 회사입니다.
밥통 반도체(iOT라고 하지만 사실 휴대폰에 비해선 단순한 계산을 하는 반도체여서..밥통에 들어가는 밥통 반도체로 부르겠습니다)부터 시작해서 최근엔 14nm까지 차근차근 따라온, 창립한지 생각보다 짧지는 않은 회사입니다.
중국 내에서는 파운드리 1위를 하고 있으며, 세계 5위로 꽤나 규모가 있는 회사이죠.
매출액 1조 달러의 차이는 엄청난 차이지만, 그래도 다른 업체에 비해서는 빠른 속도로 추격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 약력
창립자인 리차드 창(장루징)은 TSMC를 세운 모리스 창과 같이 Texas Instrument에서 근무해 부사장의 자리까지 오릅니다.
이후 대만으로 돌아가 1997년 WSMC를 세웠으나 2000년 TSMC에 매각을 당했고,
상하이 푸동신구에 SMIC를 설립 후 위 사진처럼 TSMC의 엔지니어를 데려오기 위해,
골드만삭스, 테마섹, 대만 한팅야타이 등이 참여하는 다국적 컨소시엄에서 투자를 받아 사업을 시작합니다.
또한, 전략물자의 수출을 제한하는 바세나르 협정을 피하기 위해 케이맨 제도에 법인을 세웠습니다.
TSMC는 데려간 기술자들이 자사의 기술을 무단으로 사용한다며 2003, 2006년 소송을 벌였고,
그 결과 약 2억 달러의 배상금과 자사 지분을 TSMC에 10% 양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만 정부는 반중 정권인 민진당의 천수이볜이 당선되면서 2005년 리처드 창에게 중국 투자철회 요구와 15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하였고, 이에 리차드 창은 "과학은 국경을 모른다"는 말과 동시에 대만 국적을 포기했습니다.
소송 이후 중국 측 주주와 대만 측 주주가 끝없는 다툼을 벌이는 "진흙탕 싸움"이 벌여졌고,
이 과정에서 SMIC의 내부 사정이 바이두에 폭로되는 등 여러 내홍을 겪었습니다.
결국 장원이 CEO가 취임하면서 내부 정리를 하는 내실 경영을 하며 점차 성장을 거듭했으나,
이 과정에서 TSMC와의 격차는 더 벌어집니다.
이후 2017년 삼성전자 부사장 경력을 지낸 양몽송이 공동 CEO로 취임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19년 14nm의 대량 양산에 성공하는 등 기술 격차를 줄이는데 주력합니다.
주가는 2020년 2분기 최대 영업이익과 창업반 상장으로 정점을 찍었으나, 곧이어 미국의 "초강력 제재" 소식과 함께 곤두박질칩니다.
지분구조
중국 국영기업인 다탕전신이 최대주주로 있으며, 이어 국영펀드인 중국 집적회로펀드(IC Fund, 신신(鑫芯))가 1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국영기업이 다수 지분을 소유중입니다.
정부 보조금
TSMC가 초기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성장했듯, SMIC 역시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CAPEX 투자가 매출의 250%(!)가까이 할 정도로 엄청난 투자를 벌이고 있는데요,
정부의 빵빵한 지원이 없다면 불가능할 일일 겁니다.
산업 현황
재정부에서 발표한 계획입니다.
중국이 "산업의 쌀"이자 가장 많은 수입 비중을 차지하는 반도체를 지켜만 보진 않을 겁니다.
긴 흐름에서 봤을 때 위 사진처럼 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현재 SMIC의 기술 격차에 대한 간단한 예시-아이폰
단순히 회로 굵기만 놓고 비교를 한다면, 현재 SMIC 칩의 수준은 2016년 생산한 아이폰 7 정도에 불과합니다.
이번에 출시 예정인 아이폰 12가 5nm 공정을 이용한 AP칩을 이용한다고 할 때,
최신 모델의 CPU와는 4년 정도의 기술 격차가 있는 수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SMIC 기술 수준으로는 화웨이의 플래그십 모델에서 원하는 칩도 아직 만들기 힘든 수준입니다.
CAPEX(자본지출), 영업이익률 비교
더구나 중국에서 엄청난 돈을 쏟아붓는다고는 하지만, 삼성이나 TSMC에 비해선 역부족인 듯 합니다.
물론 삼전은 메모리 이외의 금액도 CAPEX에 포함되어 있어서 조금 낮춰본다 하더라도...
TSMC와의 차이도 아직 많아 보이네요.
더군다나 TSMC는 벌어들인 돈으로 그 이상의 엄청난 투자를 공격적으로 진행중입니다.
가만히 지켜보지만은 않는다는 얘기죠.
중국 반도체의 규모적 성장
물론 중국 내수 역시 지속적으로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SMIC가 성장해 이들의 수요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 매출도 많이 상승하겠죠.
RISK - 미국의 제재
신문 기사처럼, SMIC 역시 미중 무역전쟁의 총알받이 신세인 상황입니다.
미국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중국의 제재를 풀어줄 생각이 없고, 기술 격차를 따라잡으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예정이니까요.
실제로 삼성의 갤럭시 노트 정도에 해당하는 포지션인 화웨이의 P 시리즈는 TSMC가 생산한 7nm 공정의 칩이 들어갑니다.
아이폰으로는 2019년에 출시한 아이폰 11 정도가 되겠는데, SMIC는 회로로만 따져 볼때..
앞서 얘기했듯 아이폰 7 정도에 들어가는 칩이 최고 기술입니다.
또한 10nm 이하의 공정을 위해선 ASML의 EUV 장비가 현재 기술로서는 필수입니다.
(다른 것도 연구가 많다고 하지만 양산 단계까지 도달했다는 소식은 못 들었어요)
하지만 ASML의 장비는 미국의 많은 특허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역시 제재 대상에 포함되어
SMIC는 사실상 EUV 장비를 도입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러한 점이 SMIC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이유입니다.
중국의 생각? 국신증권의 보고서
이해 대해 중국은 역시 패기 넘치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보고서 의견은 역시나 매수(!!!)입니다)
국신증권은 9월 7일 보고서에 다음 5가지 이유를 제시하며 매수를 추천하는데요,
1. SMIC는 거래하는 해당 국가의 법률을 준수하며, 이에 근거해 경영중
2. 군 당국의 요구사항에 비해 SMIC가 개발한 14nm는 부족한 것. 따라서 군납용으로 사용 불가.
3. SMIC는 TSMC의 7nm 양산 공정에 비해 3세대나 뒤쳐진 기술. 어떠한 기술적 위협이 되지 않음.
4. 인재가 없으면 기술 발전도 없는 법. SMIC 평균 연봉은 28만위안(약 4500만원)
텐센트 주주 연봉 84만위안(1억 4천???)에 비해 뒤떨어지므로 인재 유출이 심각.
5. 미국의 제재 여부에 상관없이, SMIC는 중국 반도체 제조의 선두에 서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것.
글쎄요.. 중국 커뮤니티에 들어가보니 왕자의 게임 사진으로 요약을 하더라구요.
겨울이 온다
결론-개인적 생각
처음 창립할 때부터 바람 잘 날 없는 SMIC가 내홍을 수습하고 성장의 길목에 다다를 즈음, 미국이라는 거대한 어깨를 만납니다.
자기들 팀에 따르지 않자 소위 "따돌림"을 시키고, 누구와도 말 못하게 막아버립니다.
SMIC가 이 상황을 타개하려면 본인 덩치를 무지막지하게 키우거나, 자기들 팀을 끌어들이거나, 미국 팀에 끼어들어야 하는데..
3가지 모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2년이상 아닐까요 ㅠㅠ)
들고 계신 분은 추운 겨울을 잘 버텨서, 오랜 고생 끝에 보람찬 수확을 거두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일단 눈물 좀 닦고...ㅠ)
*본 자료가 해당 기업의 수익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투자 결정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참고자료
반도체 기업 설명 사이트(삼성반도체이야기): https://www.samsungsemiconstory.com/category/%EA%B8%B0%EC%88%A0/8%EB%8C%80%EA%B3%B5%EC%A0%95?page=1
반도체 기업 설명 유튜브: https://youtu.be/ONXBN9zDVoQ
SMIC 동방증권 보고서(2020/09/28): http://guba.eastmoney.com/news,688981,968591264.html
SMIC 연간 보고서 및 반년 보고서(SMIC 공식 페이지-투자자 정보): http://www.smics.com/site/company_info#page_slide_0
최대주주 다탕전신 관련 포스팅: https://news.skhynix.co.kr/1943
SMIC 삼성증권 보고서: http://nums.samsungpop.com/report/2020062217091439K_01_04.pdf
SMIC 유안타 보고서, 미래에셋 보고서: 자사 홈페이지
미국 SMIC 제재 공식 확인 기사: https://news.v.daum.net/v/20201005102002187
홍콩 증시 SMIC 급등 기사: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10700
SMIC 관련 중국 웨이보 글: http://tech.sina.com.cn/csj/2020-10-06/doc-iivhvpwz0520513.shtml
오피니언 글-SMIC 이력 정리: https://www.mk.co.kr/opinion/columnists/view/2020/07/764833
모리스 창 관련 기사: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5/10/2018051002702.html
'Inve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rrel(배럴) - 물건은 좋은데.. (2) | 2020.10.31 |
---|---|
학교에서도 가르치지 않는 금융 지식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4) | 2020.10.17 |
알리바바의 듀프리 지분 매입 소식 (2) | 2020.10.09 |
버틸 수 있을까.. - Dufry(듀프리) (3) | 2020.09.27 |
개발자들은 다 아는 회사 - Atlassian(아틀라시안) (1) | 2020.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