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vest

Agora - Clubhouse와 함께 오를까? (NASDAQ: API)

서론 - Clubhouse 광풍

Clubhouse 어플 이미지

1월 말 일론 머스크가 clubhouse에서 방을 연 것을 시작으로, 2021년 2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열풍이 돌고 있습니다.

특히나 클럽하우스는 현재 iOS만 지원하며, 과도한 사용자 폭증을 막기 위해 도입한 초대장 제도 때문에 엄청난 희소성을 띄어 더욱 인기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혹시..?하면서 주식이 있나 찾아봤지만.. 아쉽게도 없었습니다.

 

**위에 있는 두 기업과 프로그램은 기존 클럽하우스와는 전혀 관계 없으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아고라가 클럽하우스 어플의 기술 제공자라는 scmp의 2/4일자 기사

 

다만 클럽하우스의 음성 기술 플랫폼은 아고라(Agora)라는 기업의 솔루션을 쓴다는 얘기를 기사를 통해 들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어떤 어플인지, 클럽하우스의 성장만큼 얼마만큼 매출이 오를지, 다른 리스크는 없는지, 아고라는 어떤 회사인지 등이 궁금해 조사를 해봤습니다.

 

사전 지식 - IaaS, PaaS, SaaS

클라우드 관련 보고서에서 IaaS 등의 단어를 많이 보셨지만, 얼추 넘어가는 경우도 많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존의 AWS에서 설명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아요.

 

@@..

보기엔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은 어렵지 않습니다.

제 지인이 자주 쓰는 예시를 여기에 가져와서 설명해 볼께요.

 

우리가 웹서핑이나 이메일, 문서 작업 등 컴퓨터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컴퓨터를 사야지 가능할 것입니다.

여기서 컴퓨터를 제공해주는(또는 판매하는) 회사가 IaaS입니다. 인프라를 제공해주는 것이죠.

 

IaaS - 컴퓨터(인프라)

 

이후 프로그램을 깔아서 이용하려면, 컴퓨터엔 그 바탕이 되는 운영 체제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프로그램들의 바탕이 되는 플랫폼인 운영 체제가 PaaS입니다.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는 근본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에요.

 

PaaS - 운영 체제(플랫폼)

마지막으로 컴퓨터와 운영 체제가 갖추어진 상태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 및 실행해, 우리가 생각했던 여러 작업을 컴퓨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프로그램들이 바로 SaaS입니다.

 

SaaS - Office 등과 같은 각종 프로그램(서비스)

이것만 기억한다면, 앞으로 해당 단어들이 나올 시에도 큰 걱정 없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Agora?

Agora 로고와 창립자 Tony Zhao

아고라의 창립자이자 현 CEO인 Tony Zhao는 1997년부터 2004년까지 현재 미국의 대표 영상 통화 서비스 업체인 Sisco Webex에서 초기 개발자로 일했습니다. 이후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중국의 동영상 소셜미디어 기업인 JOYY(환취스다이)에서 핵심 개발자로 일하다가, 2013년 11월 비디오 및 오디오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공 업체인 아고라를 설립합니다.

아고라는 고대 그리스의 아고라에서 착안했으며 포르투갈어의 '지금'을 뜻한다고 합니다. 누구든지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생각으로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아고라는 음성 및 영상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해 개발자들이 자신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중국의 PaaS 제공 업체입니다.

개발자들이 아고라의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이에 대한 일정 부분의 기술 사용료를 아고라에게 주는 형식이에요.

 

Agora의 활용 사례 - 신동방온라인(新东方在线)

신동방온라인의 비대면 교육 화면 예시

신동방은 중국의 유명 학원 업체이며, 온라인 강의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2019년 3월 신동방온라인을 상장하고 온라인 교육 분야를 넓힙니다. 이중 비대면 수업을 위해 아고라의 영상 및 음성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신동방의 서비스에 적용했으며, 비교적 원활한 방법으로 급증하는 트래픽을 잘 대처하였습니다.

이러한 방식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의 일부분을 아고라에게 지불하는 방식으로, 신동방의 비대면 교육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Agora의 활용 사례 - 얄라(Yalla)

얄라(Yalla)로고
실제로 제가 다운받고 들어가본 얄라의 주요 화면들입니다.

얄라는 2016년 출시해 2020년 9월 나스닥에 상장한, 중동 지역을 겨냥해 만든 중국의 음성 기반 SNS 어플입니다.

여기서 음성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아고라의 PaaS를 활용하였습니다.

 

얄라의 월 평균 활성 사용자(Average Monthly Users) 변화

2020년 3분기 얄라의 보고서에서는 월 평균 활성 사용자가동년 대비 약 4배 가까이 증가해, 1,400만 여명이 활발히 활동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만큼 아고라에 기술 사용 비용을 내는 것은 당연할 테구요.(물론 이렇게 트래픽이 많은 고객은 개별 협상으로 어느 정도 할인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 들어가 봤을 때 이 정도의 트래픽이 안 나오는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자료의 신빙성에 의심이 드는 부분도 있습니다..

 

Clubhouse?

클럽하우스 어플 화면

클럽하우스는 Alpha Exploration에서 2020년 5월 출시한 음성 기반 SNS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초기에 여러 유명인사를 초대해 베타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일주일에 10시간이 넘게 이용할 정도로 흡입력이 엄청난 어플이란 점을 증명하였고, 이후 2021년 1월 말 일론 머스크가 방에 들어와 얘기를 했다는 화제로 2021년 2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는 중입니다.

2월 현재는 iOS인 아이폰과 아이패드만 사용 가능하며,

기존 유저들이 초대하는 형식으로 사용자 폭증 제어 및 희소성을 유지하고(향후 초대 방식은 사라질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휴대폰 인증 및 실명으로 가입함과 동시에 초대받은 사람이 녹음이나 불건전한 행위로 탈퇴당하면 초대한 사람 역시 탈퇴시키는 방식으로 커뮤니티를 유지합니다.

참고로 중국에서 역시 들어갈 수 있어서 민감한 정치적 주제 등 자유로운 토론이 오가는 장이 되었으나, 2/8일 이후로 차단당해 대부분 중국 유저는 vpn을 사용했거나 해외에 거주중인 사람입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 중이라는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

또한 날짜는 미정이나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중이고, 2월 말 사용자 1,000만명을 가뿐히 넘길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사 플랫폼 - Discord(디스코드)

디스코드 로고와 pc판 메인 화면

게이머들의 소통을 위해 만든 디스코드는 2015년에 출시해, 2019년 가입자 2억 5천만 명 및 활성 사용자 1,400만 명을 돌파하는 거대한 음성 기반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게임을 할 시에 대화창보다 편리한 소통을 노려서 성공적으로 안착하였고, 이모티콘 꾸미기∙프로필 꾸미기∙추가 용량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정액제인 디스코드 니트로를 프리미엄 서비스로 운영 중입니다.

대체적으로 게임 관련 프로그램 이미지가 강한 편이나, 2020년 팬데믹 이후로 게임 이외의 소모임, 협업 등의 소통 플랫폼으로도 사용량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기존과 전혀 다른 소통 플랫폼을 개발해 이용자를 안정적으로 확보해 성공적으로 안착한 사례로 디스코드를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Clubhouse의 Tech Spec 추정

이외에도 수많은 기술을 사용했을 것입니다.

 

 

위에 있는 분의 유튜브에서 이전에 있던 Backend Engineer의 채용 공고에서 가져와 대략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을 추정해 보았습니다.

실제로 프로그램을 개발 시엔 위의 목록 말고도 수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위의 목록은 공식으로 발표하지 않았기에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클럽하우스는 개발 언어로 파이썬을 사용하며, DB는 Postgre SQL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저장 및 컴퓨팅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클라우드는 AWS를 사용하며,

그 중 음성 커뮤니케이션 PaaS는 아고라를 사용한다고 추측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매출에서의 여러 부분을 각 기술의 사용료로 지불할 것이며, 그 중 아고라에도 일부 비용을 지불한다고 추측 가능하다는 점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Agora의 과금 제도를 통해 추측하는 clubhouse의 지불액 예상

아고라 홈페이지에 기재된 iOS 서비스 이용액 상세 페이지

아고라는 iOS 이용자에 대해 1000분당 0.99$의 요금을 청구합니다. 이는 소통 중인 방에서 사용자가 마이크를 켜놓지 않아도 이용 중으로 간주하는 금액입니다.

이를 1000명이 있는 방으로 환산한다면. 마이크를 켰는 지의 여부에 상관없이, 이 방은 1분당 0.99$를 청구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를 보수적으로 생각해서 계산한다면,

 

2월의 활성 사용자가 2백만명이고 일 평균 사용시간을 1시간으로 가정합니다.

(클럽하우스는 2월 초 약 2백만명의 활성 사용자가 있다는 자료에서 가져옴)

1$로 청구한다고 환산 시, 분기당 아고라가 클럽하우스로부터 올 매출은

2,000(2백만명)*60(1시간)*90(3달을 90일로 환산) = 10,800,000$이라고 대략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고라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수입

이를 아고라 2020년 1분기의 수입에 적용하면, (3Q 수입 역시 약 30,000,000$로 비슷합니다)

대략적으로 클럽하우스로 인해 서비스 수입의 1/3 이상이 상승할 것이라 추측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이용자는 이보다 더 증가한다고 예상하는 전망이 많으며, 안드로이드 어플 출시 시 늘어날 사용자까지 예상하면 더욱 변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iOS 및 Android 출시 시기를 통한 예상

인스타그램은 2010년 10월 iOS에 정식 출시를 하였으며, 이후 2012년 4월 안드로이드 어플을 출시하였습니다.

약 1년 6개월 정도가 소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 아래의 내용은 빠른 개발자 모집 마감 등으로 추측한 개인 의견이며, 틀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클럽하우스가 이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빠른 기간인 약 1년~1년 6개월 내에 안드로이드를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합니다. 이를 클럽하우스 런칭월인 2020년 4월에 적용하면, 2021년 4월~10월 정도가 되겠지요.

 

 

출처: https:// seekingalpha.com /article/4403413-agora-clubhouse-is-just-one-of-possibilities

위의 표는 SeekingAlpha 유저가 기고한 클럽하우스의 사용자 및 평균 사용 시간 별 agora의 수입 변화입니다.

파란색 사각형 안 수치가 대체로 현실과 가깝다고 해당 유저는 추측합니다.

다만 2021년 2월 현재의 유저 수에서 큰 변화가 없을 시에 해당 사항이 부합할 것이라 생각하며,

(2020년 1분기 매출 대비 1.5~1.8배 증가 예상)

이용자 수의 급증 또는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안드로이드 어플 출시 시 이보다 더욱 매출이 상승할 것입니다.

(안드로이드가 모바일 시장 75% 점유한다는 점으로 볼 때, 대략 3.5~4배의 매출 증가 예상)

 

Risk 1 - Clubhouse 인기가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까?

여러 음성 기반 SNS 비교

2021년 2월 까지 제가 조사한 바로는 클럽하우스와 같이 여러 유명인사의 연사 참가를 하는, 생산적인 내용이 많은

(투자, 개발자, 작가, 예술가, 정치, 사회문제 등등 수많은 내용을 주제로 한 토론의 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음성 기반 방식의 플랫폼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는 플랫폼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는 현 상황에서 클럽하우스를 대체할 만한 경쟁자는 없어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방식의 SNS 플랫폼을 선보인 페이스북과 틱톡을 예로 들어 활성 사용자 추이를 살펴볼 때,

3년 이상의 오랜 기간동안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한다는 것을 위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만약 클럽하우스가 기존의 SNS플랫폼과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로 사람들에게 안착하면,

생각보다 긴 기간동안 사용자의 증가를 볼 수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Risk 2 - Clubhouse가 Agora를 대신해 다른 PaaS로 바꿀 가능성은?

Discord가 빅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바꾼 사례에 관한 Tech Blog에서 발췌

디스코드는 이전부터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기존에 사용한 아마존의 빅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대신해 높은 연동성과 더 나은 성능을 추구할 수 있는 Google BigQuery로 플랫폼을 바꾸었습니다.

이를 통해 클럽하우스 역시 아고라보다 더 나은 성능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는다면 옮겨갈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다행히도(?)aws에서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하는.. 똑 떨어지는 제품을 아직 못 봤습니다)

 

결론

향후 Clubhouse의 로드맵(?) (기존 페이지에 필자가 편집한 사진임)

클럽하우스는 2021년 2월 현재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활성 사용자가 폭증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향후 클럽하우스가 안드로이드 등 다른 기기에서 사용 가능한 어플을 출시한다면 현재보다 더욱 사용자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고,

이는 아고라의 매출 증가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로서는 클럽하우스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없기에 아고라에 간접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하는데,

이후에 클럽하우스가 아고라를 대체할 만한 다른 PaaS나 자체적으로 기술을 개발할 가능성 역시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깊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본 자료가 해당 기업의 수익을 보장하진 않습니다.

투자 결정은 본인의 책임입니다!!

본 자료의 일부분은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SeekingAlpha 유저의 agora 수익 분석: https://seekingalpha.com/article/4403413-agora-clubhouse-is-just-one-of-possibilities
클럽하우스 런칭 이전의 agora 분석: https://m.blog.naver.com/ogok2010/222114536325
medium에서의 agora 분석: https://medium.com/digital-diplomacy/charting-the-growth-of-clubhouse-audio-app-9672aaa82f80
아고라 CEO 인터뷰: https://www.scmp.com/tech/tech-trends/article/3121311/agora-audio-company-powering-clubhouse-says-internet-ripe-genuine
아고라의 Cloud Recording 설명: https://www.section.io/engineering-education/agora-cloud-recording/
스탠포드 대학의 아고라 데이터 안정성에 대한 기고: https://cyber.fsi.stanford.edu/io/news/clubhouse-china
클럽하우스 간단 정리: https://www.44bits.io/ko/keyword/clubhouse
클럽하우스 간단 정리2: http://channy.creation.net/blog/1449
아고라의 iOS 요금 제도: https://docs.agora.io/en/Voice/billing_rtc?platform=iOS
클럽하우스 유저 관련 사이트: https://backlinko.com/clubhouse-users
클럽하우스 관련 정보 요약: https://influencermarketinghub.com/clubhouse-stats/
Discord
의 빅데이터 플랫폼 이동 관련 글: https://cloud.google.com/blog/products/data-analytics/redshift-to-bigquery-migration-for-gaming-app
Yalla 관련 페이지: https://en.pingwest.com/a/7876
Yalla Group 3Q 실적 기사: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yalla-group-limited-announces-unaudited-third-quarter-2020-financial-results-301168646.html
Tictok 관련 Gartner 보고서: https://www.gartner.com/en/marketing/insights/daily-insights/pay-attention-to-tiktok
Facebook MAU: https://
www.statista.com/statistics/264810/number-of-monthly-active-facebook-users-worldwide/